리뷰/삼성

중고 갤럭시 S9 리뷰

ReNewView 2020. 11. 21. 21:26
반응형

해당 게시글은 2020년 10월 17일에 작성된 게시글 입니다.

 

안녕하세요!

테크 리뷰어 ReNewView입니다.

제가 오늘 준비한 제품은 바로

갤럭시 S9

입니다.

리뷰 시작 전에 간단한 스펙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프로세서 : 엑시노스 9810

RAM : 4GB

디스플레이 : 5.8 inch 2960 X 1440

무게 : 163G

배터리 : 3000

특징 : IP68 방수/방진, 무선충전, 삼성페이, 홍채인식

출시일 : 2018.03.16

출고가 : 850,000

중고가 : 150,000 - 200,000

 

해당 제품은 최초 통화일 2018년 9월 29일, 최초 통신사는 LGU+ 모델이고 18만원에 구매를 해 왔습니다.

이 기기가 처음 출시되었을때는 전작인 갤럭시 S8과 외관상으로 큰 차이가 없어서 많은 사람들이 실망을 했었었는데 과연 어떨지 한번 살펴봅시다.

 

영상으로 리뷰를 감상하고 싶으시면 밑의 영상을 시청해주세요!

youtu.be/MyoeDBg4epI

 

1. 외관 & 디스플레이

갤럭시 S9의 하단
갤럭시 S9의 상단
갤럭시 S9의 우측
갤럭시 S9의 좌측
갤럭시 S9의 후면

전체적인 외관은 특별한 것 없이 무난한 디자인입니다. 출시 당시에도 전작인 S8과 큰 차이점 없이 출시가 되어 특출나게 이쁜 디자인이라던가 색상을 가진 기기는 아니었기에 지금 시점에서 보기에도 그럭저럭 나쁘지 않은 외관을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후면의 지문인식은 적응하기 전까지는 꽤 불편한 크기와 위치입니다. 카메라와 너무 가깝고 작아서 조금 거슬리는 점이었습니다. 지문인식 품질 자체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정도로 인식률 자체는 좋지만 속도가 아주 빠르지는 않았습니다.

 

전면에는 요즘 출시되는 기기들과 비교하면 조금은 넓은 베젤을 가진 엣지 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 절대적으로 베젤이 넓은것은 아니지만 확실히 펀치홀이나 노치와 같이 요즘 나오는 제품들과 비교하면 넓게 느껴지는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베젤이 넓은것과는 별개로 상 하단의 베젤의 균형이 잘 맞아서 개인적으로는 좋았던 점 중에 하나입니다. 디스플레이 품질 자체는 상당히 좋습니다. 따로 설명할것 없이 밝고 깨끗하고 선명한 화면입니다. 

 

이 제품의 스피커는 전작에서는 플러스 모델에만 들어갔던 스테레오 스피커가 들어가 있습니다. 하단의 스피커와 상단의 수화부를 함께 사용하는 스피커인데 나름 좋은 성능을 내 줍니다. 저음이나 고음 모두 찢어지는 소리 없이 좋은 소리를 내 주고 돌비 에트모스 기능까지 들어 있어서 이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면 더욱 만족스러운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기기에는 홍채인식도 들어있는데 사실 이 기능 자체가 크게 놀라운 것은 아니고 인텔리전트 스캔이라는 잠금해제 방법을 사용하면 지문, 홍채, 얼굴 이 세가지의 잠금해제를 동시에 가능하게 하여 더욱 빠른 잠금해제를 가능하게 해 줍니다. 아이폰을 자주 사용하다보면 얼굴인식이 더 편하다는 느낌을 받는데 확실히 요즘처럼 마스크를 항상 끼고 다녀야 하는 상황에서 얼굴인식은 불편하고 그럴때 이 기기는 편리하게 잠금을 해제할 수 있었습니다.

 

2. 칩셋 / 성능

이 기기의 칩셋은 엑시노스 9810이 탑제가 되어 있습니다. 먼저 이 기기가 출시된지 2년이 훌쩍 지났다는점은 감안을 하고 보셔야 하는데 전체적인 퍼포먼스는 전혀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딱 이 기기만 봤을때 부족함 없이 만족할 만한 성능이고 최신 기기들과 비교하게되면 답답함을 느낄 수 있을정도의 성능입니다. 단순한 작업에서는 상당히 빠르고 부드럽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게임을 하거나 다른 작업들을 해도 크게 불편함을 느끼기 힘든 정도입니다. 다만 방금 말씀드렸다싶이 다른 최신폰들과 비교하게되면 확실히 체감될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로딩을 한다던지, 다운로드를 받는다던지 할 때 확실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갤럭시 S9의 3D MARK 점수
갤럭시 S9의 GEEKBENCH 점수

벤치마크 상으로 싱글코어는 갤럭시 노트10시리즈와 큰 차이가 없고 멀티코어는 조금 부족한 정도입니다. 그래픽 점수도 그럭저럭 쓸만한 정도의 수준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3. RAM

이 기기의 램은 4GB의 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딱 아쉬운 정도의 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부분들이 상당히 만족 스러웠기 때문에 더욱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크게 부족하거나 뒤처지는 램성능은 아니지만 다른 제품들과 비교하면 굉장히 큰 부분을 자치하는점입니다. 단순한 작업에서는 전혀 부족함 없이 사용이 가능하지만 무거운 작업을 하거나 게임,특히 3D게임같은 경우에는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어플이 리프레쉬되어 새로 실행된다거나 쓰로들링이 걸려 렉이 걸리는일은 그다지 많지 않았습니다. 

 

4. 카메라

이 기기의 카메라는 그냥저냥 좋은 수준입니다.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운 사진들을 뽑을 수 있었고 어떤 상황에서든 크게 떨어지지 않는 사진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 S9의 실내사진          /          갤럭시 S20의 실내사진
갤럭시 S9의 실외사진          /          갤럭시 S20의 실외사진

단순히 이 제품의 사진만 봤을때는 크게 부족한것 없이 좋은 사진을 찍어준다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만 최신 기기로 찍은 사진과 비교를 해보면 확실히 디테일이나 선명도가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 S9의 아웃포커싱 사진

아웃포커싱 사진또한 사진의 품질 자체는 만족스러웠습니다. 고양이의 테두리를 굉장히 잘 따냈지만 이상한 곳의 테두리까지 함께 아웃포커싱을 적용해 버렸습니다.

야간모드 적용 X          /          야간모드 적용 O

야간모드는 조금은 아쉬웠습니다. 야간모드 자체가 이게 적용이 된건가 싶을 정도로 보정을 상당히 짜게 하는데 또 비교해보면 적용을 하지 않은것보다는 살짝 더 밝아지고 살짝 더 디테일이 살아난 느낌이라 굉장히 아쉬운 품질이었습니다.

 

5. 배터리

이 제품이 처음 출시되고 많은 사람들이 제기한 문제점이 바로 배터리였습니다. 다른 폰들에 비해서 적은것도 아니고 절대적으로 배터리가 부족한 성능을 내 주었습니다. 지금 사용해도 당연하게도 상당히 부족한 수준의 배터리 성능입니다.

갤럭시 S9의 배터리 사용량

화면 켜짐 시간이 4시간도 채 되지 않고 이정도면 거의 모든 폰들을 통틀어 하위권에 있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배터리 충전시간은 그리 길지 않아서 금방 충전이 된다는것이고 25W 초고속 충전이나 그 이상의 고속충전을 지원하지는 않아도 대부분의 고속 충전기와 호환이 되고 무선충전도 가능하다는 점은 그래도 좋은 점이었습니다.

 

결론

이 제품은 모든 면에서 상당히 애매한 위치에 있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배터리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딱 평균에서 평균보다 살짝 높은정도의 성능을 내주는데 그것이 이 폰을 구매할 이유가 되지는 않아서 이 제품을 추천드리기는 어렵습니다.S8정도만 되도 딱 평균정도의 성능을 내 주고 디자인이도 비슷하고 기능들도 거의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어서 차라리 그쪽으로 가는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것이고 아예 조금 돈을 더 보태서 S10으로 가면 평균보다 훨씬 좋은 성능을 내주고 디자인도 상대적으로 혁신적이고 여러 기능들도 추가로 들어 있기 때문에 훨 신 더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단순 기기는 나쁘지 않습니다. 아무생각없이 구매해서 가용하기에는 상당히 괜찮은 기기입니다. 성능도 준수하고 방수/방진에 삼성페이도 들어가 있어 빠지는 기능은 없습니다. 하지만 더이상 예정된 업데이트도 없고 특출난 기능도 없고 특히 배터리가 너무 큰 문제가 될 정도라서 구매에대한 매리트가 전혀 없습니다.굳이 따지면 메인폰이나 세컨폰 모두 사용하기 부족함 없는 좋은 폰이지만 추천드리기는 어려운 폰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