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애플

중고 아이폰XR 리뷰

ReNewView 2020. 11. 4. 13:53
반응형

해당 게시글은 2020년 8월 22일에 작성된 게시글 입니다.

 

안녕하세요!

테크 리뷰어 ReNewView입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제품은 바로

아이폰XR입니다.

리뷰 시작 전에 간단한 스펙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프로세서 : A12 Bionic

RAM : 3GB

디스플레이 : 6.1inch 1792 X 828

무게 : 194 G

배터리 : 2942 mAh

특징 : 무선충전, IP67 방수/방진, 트루톤 디스플레이

출시일 : 18.11.02

출고가 : 850,000

중고가 : 350,000-450,000

 

해당 제품은 배터리성능 90%, 64GB의 저장공간을 가진 블랙 색상의 기기이고

400,000원을 지불하고 구매했습니다.(기기 단품)

이제 아이폰12의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아이폰12시리즈가 출시되면 전체적인 중고폰들의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저번 아이폰11 리뷰때 아이폰XR을 추천드렸었습니다.

아이폰 XR의 가격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고 어느정도 안정이 된 상태라 지금 구매하기 괜찮을것같다라는 생각인데

실제 사용에서는 어떨지 한번 알아봅시다

 

영상으로 리뷰를 감상하고 싶으시면 밑의 영상을 시청해주세요!

youtu.be/ZLO5VAFJmmA

 

1. 외관 & 디스플레이

아이폰 XR의 전면
아이폰 XR의 상단
아이폰 XR의 우측
아이폰 XR의 좌측
아이폰 XR의 후면

아이폰XR의 외관을 살펴보면 그냥 항상 보던 아이폰의 모습입니다. 이쁘고 이제는 좀 질리는정도의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찌보면 이후 모델인 아이폰11과 카메라 디자인외에는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아이폰XR입장에서는 좋은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IP67등급으로 IP68등급이 아닌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충분한 성능의 방수/방진이 탑제되어 있고 무선충전 역시 가능하여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빠지는 기능없이 잘 들어갔다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풀질 자체는 굉장히 좋은 디스플레이가 탑제되었으나 FHD가 되지 않는 해상도는 아쉬운점입니다.

밝기도 충분히 밝고 색감이나 선명도 모두 좋은 디스플레이 입니다. 다만 제가 구매한 제품에는 액정을 사설 수리점에서 수리한 이력이 있어 트루톤 디스플레이가 동작하지 않는다는점은 감점요소가 되었습니다. 아이폰을 구매하실때 이점 참고하시고 구매하셔야 할것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개인적인 취향의 차이가 있겠지만 LCD를 사용한 제품으로 검은화면에서의 표현이 OLED를 사용한 패널보다 상대적으로 좋지 못하다는것은 알아두셔야 할것 같습니다.

 

이 제품의 스피커는 하단의 스피커와 수화부를 함께 사용하는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제되어 있습니다. 다른 애플의 기기들과 마찬가지로 스피커의 품질은 좋습니다. 상하단(좌우) 벨런스도 잘 맞고 음질이나 음향 모두 만족스러운 정도입니다.

 

2. 칩셋 / 성능

아이폰 XR은 애플의 A12Bionic 칩셋이 들어가 있습니다.

애플의 칩셋은 항상 동일 세대의 다른 경쟁 칩셋에 비해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칩셋에 경쟁 칩셋이라 하면

스냅드래곤845칩셋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해당칩셋과는 꽤나 큰 차이로 더 좋은 성능을 내 준다고 보시면될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작업에서 끊긴다거나 렉이걸린다던가 하는 느낌을 받기 어려웠고 상당히 부드럽고 빠른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폰 XR의 antutu밴치마크 점수

점수가 높다고 무조건 좋거나 낮다고 무조건 좋지 않은것은 아니지만 객관적인 성능 지표이기때문에 참고만 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점수상으로 갤럭시 폴드, LG V50 정도와 비슷한 점수입니다.

 

3. RAM

아이폰 XR의 램은 3GB가 탑제되었습니다. 사실 이정도의 램이 다른 안드로이드 기기에 들어갔다면 이제는 사용하기가 굉장히 힘든정도였겠지만 아이폰이기에 어느정도 커버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평소 일상생활에서 크게 불편함을 가질정도는 아니었고 멀티테스킹을 조금 한다거나하는 정도의 그런 작업에서는 문제없이 잘 사용을 했지만 역시 절대적인 수치가 부족하기 때문에 꽤나 무거운 작업을 한다던가 3D게임을 자주 하신다면 어느정도 체감은 될 정도의 램성능을 보여준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아이폰의 램정책을 비난하면서도 아이폰의 최적화에 다시한번 감탄하게되는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4. 카메라

아이폰 XR의 사진품질은 그냥저냥 사용하기 좋은 카메라의 품질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카메라가 단일카메라로 하나만 달려있어 인물사진모드는 사람에게만 적용이 된다는점, 야간모드가 빠져있다는점은 상당히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아이폰XR의 실내사진 / 갤럭시S20의 실내사진 (사진의 기본 해상도가 달라서 크기가 다릅니다)
아이폰XR의 실외사진 / 갤럭시S20의 실외사진 (사진의 기본 해상도가 달라서 크기가 다릅니다)
아이폰 XR의 야간사진(야간모드 적용 X)

 

5. 배터리

아이폰XR의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을 고르라고 한다면 배터리를 고를만큼 아이폰XR의 배터리는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아이폰 XR의 배터리 사용량

리뷰를 위해 휴대전화를 사용하면서 배터리가 다 닳아서 시간체크를 해야하는데 하루가 지나고 이틀이 지나도 배터리가 남아있어 너무 행복했습니다. 저번 리뷰했던 아이폰11의 경우와 비슷하게 A12 Bionic칩셋 + 낮은 해상도 + ios의 배터리 관리 이 세가지가 합쳐져서 아주 만족스러운 배터리 사용 결과를 만들어준 것 같습니다. 

다만 기본 충전기로는 충전이 상당히 느린 편입니다. 다른 안드로이드 고속충전기를 사용해도 일정 이상 속도가 나지 않아서 충전에서는 만족스럽지 못하다는점은 알아두셔야 할 점입니다. 그래도 무선충전도 가능하고 일단 한번 충전하면 오랫동안 사용을 할 수 있으니 크게 불편했던 점은 아니었습니다.

 

결론

현재 중고 아이폰을 고려하고 있다면 그냥 이 제품을 구매하시는게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모든 면에서 크게 떨어지지 않는 성능에 다은 세대의 기기인 아이폰11과 카메라를 제외하면 거의 동일한 디자인을 하고있고 디스플레이나 베젤모두 아이폰11과 같기때문에 추 후에 또 다른 기기로 바꾸더라도 지금 현 시점에서는 이 기기를 추천을 드립니다. 사실 가성비라고 하기엔 문제가 너무 많습니다. 이 가격에 3GB의 램을 사용하라는것도 말이 안되고 이 가격에 FHD가 되지 않는 디스플레이도 굉장히 불쾌하지만 일단은 애플제품이니깐 그것들을 커버할 보이지않는 무언가가 있다고 생각이 드는 사용성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 램이나 디스플레이 정도만 제외하면 카메라(이것도 단일 카메라인것은 불만이지만 품질은 괜찮으니깐...), 칩셋, 특히 배터리가 상당히 마음에 들기 때문에 그냥 납득할만한 가격대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메인폰으로 사용해도 큰 문제없이 만족하면서 사용 가능하고 세컨 폰으로도 굉장히 좋은 물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