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애플

중고 아이폰8 리뷰

by ReNewView 2020. 11. 2.
반응형

해당 게시글은 2020년 7월 22일에 작성된 게시글 입니다.

 

안녕하세요!

테크 리뷰어 RENEWVIEW입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제품은 바로

아이폰8 입니다.

리뷰 시작 전 간단한 스펙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프로세서 : A11 Bionic

RAM : 2GB

디스플레이 : 4.7inch 1334 X 750

무게 : 148G

배터리 : 1821 mAh

특징 : 3D터치, 트루톤 디스플레이, IP67방수/방진, 무선충전

출시일 : 2017.09.29

출고가 : 640,000

중고가 : 180,000-220,000

해당 제품은 배터리 성능 87%, 64GB, 스페이스 그레이 모델이고 180,000원을 지불하고 구매 해왔습니다.(기기 단품)

출시된지 약 3년정도가 지난 모델입니다. 출시될 당시에도 RAM용량이나 디스플레이가 많이 부족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들이 많았지만

큰 문제 없이 사용 가능하다는 평가가 나왔었습니다. 현재에는 어떨지, 중고로 구매하여 사용 할 수 있을지 함께 알아봅시다.

영상으로 리뷰를 감상하고 싶으시면 밑의 영상을 시청해주세요!

youtu.be/g4Pi9xIvhhQ

 

1. 외관 & 디스플레이

아이폰8의 전면

아이폰8의 후면

아이폰8의 좌측

아이폰8의 우측

아이폰8의 외관을 살펴보면 혁신적이지는 않지만 깔끔하고 쓰기 편한 디자인을 가졌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요즘 출시되는 제품들과는 다르게 취향에 따라 갈리겠지만 작고 얇고 가벼워 휴대성이 간편하고 사용할 때 손에 무리가 간다거나 한 손으로 조작이 쉽다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전면에 위치한 지문인식 센서는 오히려 화면 내장 지문인식보다도 아주 정확하고 빠르게 인식이 되었고 사용하기 편한 위치에 있었습니다.

후면은 유리재질을 사용하여 무선충전도 가능하고 지금 보기에도 촌스럽지 않은 디자인을 가졌습니다.

아이폰8의 디스플레이는 FHD가 되지 않는 HD급의 1334 X 750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의 대부분의 기기에서 볼 수있는 노치나 펀치홀 디스플레이를 사용 했다거나 화면 내장지문인식이나 120Hz의 주사율을 가진것은 아니지만, 화면의 크기가 작고 화면의 품질 자체가 좋아서 큰 문제가 있는것은 아니었지만 기본적인 해상도가 낮기 때문에 영상을 볼때 살짝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트루톤이라는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면 눈에 피로를 덜 받게되어 사용하는데 만족감을 높여주었습니다.

(트루톤 : 주변 색 온도에 맞추어 화면의 색온도를 자동으로 맞춰주는 기능)

2. 칩셋 / 성능

아이폰8은 A11 Bionic 칩셋을 사용하였습니다. 해당 제품이 처음 출시 되었을 당시에도 이 칩셋이 압도적인 성능으로 다른 칩셋이 한참 뒤를 쫓고 있었습니다. 확실히 성능면에서는 현재에 사용해도 문제를 발견하기 어려웠습니다. 어떤 게임을 구동하여도 무리없이 구동할 수 있었고 웹서핑이나 스트리밍 시청등을 할 때도 끊김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작은 화면과 낮은 해상도로인해 게임성능에서 조금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이폰8의 antutu 밴치마크 점수

밴치마크 점수는 객관적인 성능표입니다. 물론 점수가 높다고 무조건적으로 좋은 기기라는것은 아니지만 객관적인 수치를 나타내주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밴치마크 상으로는 갤럭시s8, 갤럭시a80과 점수가 비슷합니다. (종합점수)

3. RAM

아이폰8의 RAM은 2GB로 상당히 부족하다고 말할 수 있는데 실제 사용해보면 크게 부족함을 느끼기는 어렵습니다.

앱을 상당히 많이 사용하는 편이라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일상생활에서 사용할때 어플이 리프레시(사용중이던 어플을 불러오면 새로구동되는 현상)된다던가 쓰로틀링(쉽게말하면 렉걸림, 버벅거림)이 걸리는 일은 없었습니다.

4. 카메라

아이폰8의 카메라는 좋은편이 아닙니다. 처음 나왔을 당시에도 경쟁기종들보다 살짝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3년정도가 지난 지금도 아쉬운 부분이 많이 있었지만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아쉬운부분은 싱글카메라가 탑제되어있어 인물모드를 사용할수 없다는점이 아쉬웠습니다. 아이폰8+부터 들어가는 인물사진모드가 평이 꽤 좋기때문에 더욱 아쉬운 부분인것 같습니다.

 

아이폰8 실내사진 / 갤럭시 s20 실내사진

 

아이폰8 실외 사진 / 갤럭시 s20 실외사진

광량이 충분할때에는 사진에서 흠을 찾기 어려울정도로 괜찮은 사진이 나오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신기종인 s20 과 비교해도 색감이나 화각의 차이가 있을뿐 전혀 문제없는 결과물을 만들어 줍니다.

아이폰8의 야간사진

다만 야간사진은 크게 만족할만한 결과물을 얻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아이폰8에는 야간모드 자체가 없기 때문에 결과물을 좀더 밝고 선명하게 만들어 준다거나 하는 기능이 없어 모서리부분이나 밝게 빛나는 부분이 뭉개지는등의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크게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은 아니지만 확실히 아쉬운 부분으로 남습니다.

전면카메라는 성능이 그리 좋지는 않지만 셀카를 찍는다거나 하는 용도로는 아주 좋습니다. 아이폰의 특유의 색감과 적당히 뭉개지는 품질로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줍니다. 다만 전면카메라로 맑고 선명한 품질의 결과물을 원한다면 이것도 감점요인이 될수도 있겠습니다.

5. 배터리

아이폰8의 배터리는 1821mAh로 절대적인 용량이 부족합니다. 크기를 감안하더라도 최근에 나오는 기기들에는 6000mAh가 들어가는 기종도 있기에 더욱 적어보이는데 실제 사용함에 있어서는 그다지 불편함을 느낄 정도의 배터리는 아니라고 느꼇습니다.

제가 구매한 기기는 배터리 성능이 87%의 기기이기 때문에 이것도 감안을 한다면 더욱 만족스러운 배터리 사용을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폰8의 배터리 사용량

(배터리는 사용자마다 사용하는 패턴이 다르고 사용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참고만 해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저는 거의 대부분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항상 블루투스를 켜 놓고 유튜브나 넷플릭스, 웹서핑을 주로 사용한다는것을 감안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저의 생활 패턴으로는 약 5시간 30분 정도 사용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20과 비교한다면 s20은 6시간30분정도를 사용한 것에 비교한다면 약 3년이 지난 기기이고 배터리 성능이 87%라는것을 감안하면 굉장히 만족스러운 수치인것 같습니다.

결론

저는 개인적으로 작고 가벼운 휴대폰을 좋아하는편이기 때문에 아이폰8을 사용하면서 만족감이 더욱 높았던것 같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은 크고 무거워서 원하는 기종을 찾기 어려웠는데 아이폰8은 준수한 성능에 작고 가벼워 만족스럽게 사용 하였습니다.

전면에 위치한 지문인식 센서는 3년이 지난 지금도 사용하기 편한위치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잠금을 해제시켜주고 특별한 기능이나 최신 기술이 탑제된 것은 아니지만 무선충전이나 ip67등급의 방수/방진과 같이 사용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기능들은 들어 있다는 점, 마지막으로 최근ios14버전이 아이폰6s에도 올라간것으로 보아 아이폰8은 ios16까지는 업데이트를 해줄 것으로 예상 되기 때문에 현재 2020년 7월에 아이폰8을 구매하여 사용하는것은 아주 좋은 생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취향에따라 작은 화면에 답답하실분들이나 어플들을 아주 많이 켜놓고 사용하시는 분들, 카메라에 민감하신분들은 확실히 이 제품은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메인으로 사용해도 불편함없이 사용 가능하고 세컨폰으로 사용하면 메인으로 큰 휴대전화와 함께 사용하여 완벽한 조합으로 사용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최근에 출시한 아이폰se 2세대와 칩셋을제외하면 거의 대부분 동일한 부품을 사용하였다고 하니 어찌보면 이 제품을 중고로 구매하는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ios를 원한다면 더없이 좋은 선택이 될 것이고 비슷한 중고가의 안드로이드 제품들사이에서도 선택의 결과가 후회없는 선택이 될것같습니다.

반응형

'리뷰 > 애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고 아이패드 프로 10.5 (아이패드 프로 2세대) 리뷰  (0) 2021.01.11
중고 아이폰XR 리뷰  (2) 2020.11.04
중고 아이폰11 리뷰  (0) 2020.11.02

댓글